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보도자료

제목
(전국최초) 강원소방 노동조합, 집행부와 노사협의회 개최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2-04-13
조회수
360
내용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윤상기)12일 도청 신관 3층 전략상황실에서 민주노총, 한국노총 소속 소방공무원 양대노조와 집행부가 강원도 소방공무원의 근로조건 등에 대한 협의회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개최했다고 13 밝혔다.

노동조합측에서는 권영각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원소방지부장과 김영수 전국소방안전공무원노동조합 강원본부 수석 부위원장 등 8 집행부 위원이 참석하여 윤상기 강원소방본부장과 다양한 의제에 대하여 협의를 진행하였다.

구조·구급대원 근무방법 개선(격무부서 42교대)

유연근무제 운영 활성화 및 당직휴무 지정일 개선

부부 소방공무원의 자녀양육을 배려한 인사배치 등 노조측에서 제출한 20개 안건에 대하여 협의하였다.

의제 20건 중 상호 협의를 통하여 13건에 대해서는 향후 개선할 수 있도록 조치, 현행법령의 취지상 시행이 어려운 3건은 상세한 설명을 통해 노조 측의 이해를 요구하였고, 법 제도 개선이 필요한 4은 소방청에 건의할 예정이다.

권영각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원소방지부장은소방공무원의 권익향상이 곧 도민에게 제공하는 소방서비스의 질과 직결되므로 앞으로도 하위직 소방공무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으며,

김영수 전국소방안전공무원노동조합 강원본부 수석부위원장도소방 지휘부와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것에 의미가 있으며, 말하기 어려운 직원들의 고충에 더욱 귀 기울이고 노조원들을 대표하여 합리적인 노사관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원도소방공무원은 지난해 9월에 양대 노총이 발족하여 1,800명의 조합원이 가입하여 활동 중에 있으며, 그 동안 소방서 급식비 현실화, 현업 소방공무원 근무 개선 등 근무여건 및 복지함양을 추진하였다. 양대 노동조합과 집행부간에 직원복지 함양도모와 도민의 소방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위한 노사협의회를 추진한 것은 소방노동조합 발족이래로 전국 처음이다.

윤상기 강원소방본부장은소방공무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힘써 주시는 양대 노조에 감사드린다이번 노사협의회가 상생과 협력의 새로운 노사관계로 발전시키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0413 보도자료.hwp (다운로드 수: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