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소방서 소식

제목
여러분도 잘못하면 이렇게 집안에다 불쑈를 하게 됩니다
작성자
춘천소방서
등록일
2009-02-20
조회수
124
내용

춘천소방서(유용현) 화천119안전센터에서는 금일 오전 화천읍여성의용소방대(대장 김정숙)의 정기교육을 실시하였다. 대원 30여명이 모인 가운데 실시된 이번 교육에서는 화천군내 소방장비와 인력의 운영현황을 통해 의용소방대 역할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살펴보며 새해 업무추진의지를 다잡았다. 또한, 모두 가정주부로 구성된 여성의용소방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음식물 조리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튀김냄비 과열화재에 대하여 직접 실험을 통해 설명하는 시간도 갖았다.

 소방대원들이 냄비에 식용유를 붓고 가스버너로 가열하면 일정시간 희뿌연 증기를 계속 내보내던 냄비에서 20여분이 지나 갑자기 불이 붙게 되는데, 이때 소방대원이 작은 컵에 물을 담아 긴 막대기 끝에 달아 냄비에 쏟아붓는다. 그러자 엄청난 규모의 불꽃이 폭발하듯 밖으로 분출하는 장관이 펼쳐지면서 이를 지켜보던 여성대들을 크게 놀라게 만들었다.

 화천119안전센터장은 불붙은 기름에 물을 부으면 처음에는 기름보다 무거워 밑바닥쪽으로 물이 들어가지만 이내 기름의 높은 열로 1,700배의 수증기로 팽창하며 불붙은 기름을 날리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대단히 위험한 것이라고 하면서 튀김기름이 과열되어 불이 붙을 경우 일단 가스를 차단하고 옆쪽에서 냄비 뚜껑을 조심스럽게 닫으면 불은 끌 수 있으나 싱크대 등 인접가연물에 불이 붙을 경우에는 소화기로 불을 끄는 것이 안전하다고 했다.

 김정숙 여성의용소방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많은 것이 새로이 일깨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앞으로 각자의 가정에서는 물론 대민접촉을 통해 이러한 화재의 취급부주의의 위험성에 대하여 홍보하는데 적극 나서겠다고 다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