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소방서 소식

제목
2시간 동안 휴전해 봅시다
작성자
춘천소방서
등록일
2009-01-12
조회수
164
내용

춘천소방서(서장 유용현)에서는 올해도 현장활동시 대원의 안전을 강화하고 효과적인 인명구조를 위해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매일 수없이 걸려오는 전화와 찾아오는 민원인 등으로 사무실을 떠나기도 힘들고 빈번한 구급출동으로 일정 인원수를 확보하여 훈련에 전념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119안전센터의 현실,

그래서 사무실의 사무행정업무와의 싸움에서 2시간의 휴전을 해보기로 했다.

1~2명의 전화대기 인원을 남기고 훈련장소에서 바로 구급출동할 있도록 하고 일체의 장비를 갖추어 장소를 이동하여 훈련을 실시하였다.

강원도 외근부서 소방훈련교범을 토대로 화재현장에서 필수적인 공기호흡기를 착용하고 좁은 공간 통과, 농연장소의 인명검색과 동료대원의 구출, 사다리의 전개 등의 훈련을 실시하며, 틀에 박히지 않고 창의적인 훈련이 될 수 있도록 대원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토론하며 실시한다.

비좁은 청사와 부족한 훈련용 장비가 어려움이 될 수 있겠지만,

인근 공공기관의 장소를 협조를 얻어 빌려 사용하고 연기발생기가 없어 농연장 조성이 어려운 것은 면체에 화장지를 넣어 시야를 가리는 방식으로 실시한다. 이가 없으면 잇몸이라 하지 않았던가.

춘천소방서에서는 올 한해도 단 한 건의 현장 안전사고 및 진압작전의 실수가 없도록 더 나은 훈련방식을 연구하며 창의적인 훈련을 실시하고자 한다